2014.10.01 17:39

Unity Porting Lab . Microsoft Event

Microsoft 에서 주관하는 이벤트 중에 유니티 관련 캠프가 있어서 궁금한 마음에 신청해서 가봤습니다.^^

유니티는 템플런 이란 게임을 통해 널리 알려진 게임 엔진으로 그 사용성과 스크립트 연동이 편리하고 에셋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와 배경 그 외 컨텐츠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뭐 내가 열심히 캐릭터를 만들어서 팔아도 좋겠지만, 내가 잘 쓰던 캐드, 맥스는 버젼이 얼마진도 모를정도로 이미 예전 이야기라...ㅠㅠ 어쨌거나 여러 게임 엔진 중에서도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유용한 툴이란 점에서는 이견이 없을 듯 싶습니다. 무료 버젼 조차 사이트에 계정 등록한 것만으로도 뭔가를 만들 수 있으니...^^ 그저 뭔가 연습삼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겐 정말 유용한 툴인 듯 싶습니다. 스크립트 언어로 C#을 사용하고 편집 툴로 visual studio 를 이용한다니 이처럼 매력적인 일이 또 있을까요...^^


일단 캠프 참가 전에 유니티 프로그램을 받았습니다. (http://unity3d.com/unity/download)


http://unity3d.com/unity/downloadhttp://unity3d.com/unity/download


위 이미지를 클릭해서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최신버젼을 받으시면 됩니다.


https://accounts.unity3d.com/sign-up  에서 간단한 가입절차를 통해 계정 생성하면 됩니다.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때 계정 접속 여부를 확인하는 군요... 계정은 미리 만들어 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. 

다운받은 유니티 설치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 다운로드된 바이너리가...1.3G 가량 되네요...설치는 비교적 간단하고 설치 후 실행 화면에서 이미 만들어둔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. ^^ 


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 스크립트 편집 툴


Unity 스크립트 편집을 Visual studio 로 전환시켜주는 도구. Visual studio 만한 편집도구가 없죠... (http://unityvs.com/) 에서 다운 받으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. 


http://unityvs.com/http://unityvs.com/


설치과정은 윈도우에서 설치되는 일반적인 프로그램처럼 next 버튼만 잘 눌러주시면...^^


이제 유니티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



하단에 보시면 "Visual Studio 2013 Tools.unitypackage" 부분이 보이실 껍니다. 뭐 시작할 때 궂이 체크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. 이후 유니티에서 스크립트 파일 만들고 수정 할 실때 자동으로 Visual Studio 가 실행되어 막강한 편집 기능을 고루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"Ctl+J"... 



솔루션 탐색기를 통해 Assets 폴더의 모든 내용을 검토할 수 있고 리팩토링, 모노 편집기에서 아쉬운 모든 기능들이 깔끔하게 제공됩니다. ^^ 


캠프 시간 동안은 간신히 우주선 좌우 방향 전환, 미사일 발사, 행성(방해물) 생성 정도까지 진행 후 window store 에 배포하는 방식에 대한 연습으로 마무리 지어졌지만, 나름 유니티란 프로그램에 대해 즐거움을 느껴볼 좋은 기회였습니다.


아직은 유니티의 여러 용어들 Assets, Rigibody, Collider... 그 외 이해 못하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, 일단 시작하는 것은 크게 어려워 보이지 않습니다. 기회가 된다면 이와 유사한 캠프를 두어번 더 참가해 보고 싶습니다. 이제 유니티가 처음이다 보니 뭔가 어설프게 이해는 되지만, 실제 적용에 좀더 구체적으로 배워보고 싶은 것들이 많습니다...^^ 미사일로 행성 터지게 해보고 싶었는데...(동영상 강좌라도 찾아가며... 얼추 맞춰 봐야 겠습니다.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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